오늘은 EV/EBITDA 에 대해서 설명하고자 합니다. EV는 Enterprise value 기업의 가치 입니다.
기업 인수자는 그 기업을 인수 할때 기업가지자본 과 순차입금떠안야합니다. 그리고
순차입금이란 회사가 빌 돈은 나중에 현금과 예금으로 갚을 수 있는 부분 입니다.
기업이 앞으로 얼마의 수익을 만들어낼 것인지 그 능력을 현재 가치로 보여지며 시가총액 순 부채를 더해 계산하며
시가총액(1주당주가*발행주식수)+순부채
per 보다 정확한 지표하는 ev/ebitda 입니다. 기업의 자산가치, 수익가치, 상대가치를 고려하여 결정 합니다.
EBITDA 는 Earnings Before Interest, Taxes, Depreciation and Amortization 이자, 세금, 감가상각비 등을 빼기전의 순이익 을 뜻합니다. (감가상각비와 무영자산 상각비)
ev 시가총액+순차입금 / ebitda 영업이익+감가상각비등 비현금성비용+제세금
순이익은 회계적인 이익은 실질적으로 창출된 경제적 이익과 현금흠름은 반영하지 못합니다.
이브에비타는 기업이 자금과 같이 주익을 벌 경우 기업가치만큼 버는데 몇 년이 걸리는지를 나타내는 지표입니다.
기업이 영업 활동을 통해 벌어들인 현금 창출 능력을 나타내는 수익성의 지표이다. 이자비용, 법인세, 감각삼각비를 공제하기 이전의 이익
비율은 기업의 자기자본과 타인자본을 이요하여 ㅇ느 정도의 현금흐름을 창출할 수 있는지를 나타내는 지표로 비율이
높을수록 주가가 고평가 즉 기업들이 벌어들이는 이익에 비해 기업의 총가치가 놓게 평가 된것이다. 평균 기업들은 6.5~7배정도이다.
예시)ev/ebitda 비율 평균이 6 배 B의 회사 발행주식 1000주, EBITDA 를 50만원 B사의 예상순차 입금이 1,000,000이라면B사의 적주가?
EBITDA=6
(1주당주가*발행주식수)+순부채/EBITDA=6
(500000*6-1000000)/1000=2000 목표주가2000원
EBITA*ebita-예상순차입금/발행주식수=값